인사말
이명박재단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명박재단은 이명박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고 그의 실용주의 국정철학을 계승 발전시켜 우리 국민과 세계시민의 복리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재단법인입니다.
이명박재단은 이명박 대통령의 업적을 기리고 그의 실용주의 국정철학을 계승 발전시켜 우리 국민과 세계시민의 복리에 이바지할 목적으로 설립된 재단법인입니다.
이명박대통령은 선진화 원년을 선언하면서 대한민국 17대 대통령에 취임하였습니다. 경제를 살리겠다는 국민과의 약속대로 퇴임하는 날까지 열심히 일했습니다. 재임 중에 두 차례에 걸친 세계경제위기를 극복하고 나아가 위기를 기회로 만들었습니다. 세계 7대 수출국에 진입했고, 무역액 1조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세계에서 6번째 원전수출국이 되었으며, 세계 여러 나라와 FTA를 체결하여 경제영토를 넓혔습니다.
이명박 대통령은 격변하는 국제질서 속에서 국가 위상을 격상시켰습니다. 서울 G20회의와 핵안보정상회의를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했고, 부산 개발원조총회에서는 개발협력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였습니다. 지구적 기후변화에 대응하여 녹색성장을 주창하였습니다. GGGI를 창설하여 국제기구로 승격시켰으며, 국제금융기구 GCF를 인천송도에 유치했습니다. 국내에서는 4대강살리기 사업을 수행하여 국토환경과 문화를 한 차원 높여 놓았습니다.
이명박대통령은 남북관계에 있어 비핵화와 개방의 원칙을 확고히 하고 실질적 통일준비에 나섰습니다. 북한주민의 생활고와 인권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기울였습니다. 재임 중에 자신의 전 재산을 사회에 내어놓음으로써 가난의 대물림을 끊기 위한 사회적 노력에 솔선수범하였습니다. 고졸시대를 열고 미소금융을 제도화함으로써 중산층서민에게 희망의 사다리를 놓았습니다.
이제 대한민국은 선진국에 진입하였습니다. 원조를 받던 나라에서 주는 나라로, 규칙을 따라가던 나라에서 만드는 나라로 발돋움하였습니다. 더 큰 대한민국을 향한 이명박 대통령의 꿈은 퇴임 후에도 계속될 것입니다.
이명박재단은 국민 속에서 봉사하는 전임 대통령 문화를 일구어가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국제사회에서 녹색성장 담론을 이어가고 개발협력에 함께 하겠습니다. 여러분의 적극적 관심과 성원을 기대합니다.
2015년 5월
이명박대통령 기념재단 이사장 맹형규
이명박대통령 기념재단 이사장 맹형규